물리학과
2014-12-09 15:17:38
0
2404
우리학과가 2014년 가을학기 마지막 콜로키움를 8일 자연과학대학 공동강의실에서 가졌다.
우리학과 조성재교수가"Quantum transport in 3D topological insulator (3D 위상부도체에서의 양자 전송)"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3D 위상부도체는 내부는 절연체이지만 표면에는 금속의 성질을 띄는 물질로서, 스핀 방향이 전자의 운동방향에 따라 바뀌는 독특한 band 구조를 지닌다. 게다가, 3D 위상부도체에 초전도체를 접합시키면 Majorana fermion이라는 새로운 종류의 입자가 생성된다고도 알려져 있다.
이번 강연에서 조 교수는 3D 위상부도체로 만들어진 mesoscopic 소자에서 위상부도체 표면상태를 따라 전자 및 cooper pair(초전도를 일으키는 electron pair)가 어떤 방식으로 quantum transport 하게 되는지를 보여주는 최근의 실험 연구결과들을 논의하였다. 또한, 3D 위상부도체가 nanowire로 작아져서 quasi-1D dimensional 구조가 될 때 토폴로지 특성이 전자의 band 구조 및 coherent quantum transport에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실험결과와 이론적인 simulation을 병행하여 설명했다.
물리학과 교수님들을 비롯하여 약 8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했다.(끝)